공황장애 발작의 이해 밝혀진 원인과 유발 요인 2023.07

공황장애 발작의 이해 밝혀진 원인과 유발 요인 2023.07

공황장애
공황장애

정의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며,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합니다. 일단 공황 장애를 진단한 후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을 상당히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황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 질환의 증상, 진단, 치료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원인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공황 장애는 생물학적인 원인, 외부적인 스트레스, 개인적인 인생 경험, 특히 유년기의 초기 경험과 이에 따른 인격의 발달이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인지적인 요인도 이 질환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증상

공황 장애(panic disorder)는 예기치 않은 공황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증상이 없을 때도 증상이 발현될까 미리 두려워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주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공황 발작(panic attack)은 어떤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신체 증상과 함께 심한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황 발작은 본래 외부의 위협에 대한 뇌의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공황 장애 환자의 경우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도 부적절하게 반응하여 발작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공황 발작은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며, 최고조에 도달하는데 10분 이내 소요됩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20분 내지 30분 이내에 소실되며, 1시간을 넘어가는 경우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는 발작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수일 또는 수개월 후에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 시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1. 두근거림, 심장이 마구 뛰거나 맥박이 빨라지는 느낌
  2. 땀이 남
  3. 손발이나 몸이 떨림
  4. 숨이 가빠지거나 막힐 듯한 느낌
  5. 질식할 것 같은 느낌
  6. 가슴 부위의 통증이나 불쾌감
  7. 메슥거리거나 속이 불편함
  8. 어지럽고 휘청거리거나 혹은 실신할 것만 같은 느낌
  9. 비현실감, 혹은 이인감(세상이 달라진 것 같은 이상한 느낌, 혹은 자신이 달라진 듯한 느낌)
  10. 자제력을 잃거나 미쳐 버릴 것만 같아서 공포스러움
  11. 죽음에 대한 공포
  12. 이상한 감각(손발이 저릿저릿하거나 마비되는 것 같은 느낌)
  13. 오한이나 몸이 화끈거리는 느낌

위의 13가지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동시에 발생할 때 공황 발작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

진단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는 공황 장애를 평가하기 위해 병력 및 정신상태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또한, 공황 장애와 공존하는 정신과적 장애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심리 검사를 실시하거나, 원인이 될 수 있는 신체 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관상 동맥 질환, 갑상선 기능 이상, 부갑상선 기능 이상, 간질, 갈색종(pheochromocytoma), 저혈당증, 심실상성 빈맥(supraventricular tachycardia) 등과 같은 신체 질환을 감별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뇌 검사,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소변 검사 등도 수행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치료

공황 장애의 주된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 공황 장애에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사용됩니다.

항우울제는 치료 효과가 비교적 오래 유지되고, 공황 발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습관성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불안제는 항우울제에 비해 치료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불안을 빠르게 감소시켜 줍니다. 그러나 치료 효과의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습관성이 있으므로, 정신과 전문의의 관리하에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공황 증상이 호전된 후에도 약물 치료를 8~12개월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 기간이 길수록 재발률이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지-행동 요법: 공황 발작을 경험한 사람들은 다시 그러한 고통스러운 공황 발작을 경험할까 항상 불안해합니다. 이로 인해 위험하지 않은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되며, 두려워하는 상황이 점점 확대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치료자와 함께 알아내고 교정하는 치료를 인지-행동 요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주로 그룹 인지 치료 형태로 진행되며, 근육 이완법이나 호흡법과 같은 방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약물 치료 후에도 유지 치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 치료와 병용하여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

경과/합병증

공황 장애는 만성적인 질병으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70~90%의 환자가 상당히 호전되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기 진단과 치료를 하지 않으면 공황 장애에 광장공포증이나 우울증이 합병될 수 있으며, 이는 치료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심각한 고통, 회피 및 침입 기억을 유발하는 외상성 사건에 대한 심리적 반응입니다. 증상으로는 고조된 각성, 집중 장애, 수면 문제, 정서적 고통 등이 있습니다. 전쟁, 학대, 사고, 자연재해와 같은 경험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회복이 진행 중이며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의 발생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로,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수반하는 강렬한 공포 또는 불편함의 기간입니다. 공황 발작으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개인이 중간 정도의 강도로 약 10~15분 동안 지속되는 증상 목록 중 적어도 네 가지를 동시에 경험해야 합니다.

신체적 증상에는 종종 숨가쁨, 빠른 심장 박동, 흉통, 현기증, 경련, 과도한 발한, 메스꺼움, 복통, 사지 마비, 피로, 따끔 거림, 때로는 열이나 오한이 포함됩니다. 심리적 증상에는 비현실감, 죽음에 대한 두려움, 자제력을 잃거나 미쳐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임박한 파멸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특정 상황이나 트리거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는 예상되는 공황 발작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상황에 따라 소인이 있는 공황 발작으로, 특정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해당 상황과 일관되게 연관되지는 않습니다.

세 번째 유형은 예상치 못한 공황 발작으로, 뚜렷한 유발 요인 없이 갑자기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요인의 존재가 반드시 공황 발작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황 발작 중에 경험하는 증상은 심장 마비나 소화기 장애와 같은 다른 상태의 증상과 유사하여 더 많은 고통과 혼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은 사람을 쇠약하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심각한 경우에는 죽음이나 정신 이상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공황 장애가 있는 개인은 종종 미래의 공황 발작의 발생을 지속적으로 두려워하는 예상 불안을 발전시킵니다. 이러한 고조된 불안은 기능과 일상 생활을 즐기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의 발생을 특징으로 하며, 신체적 증상과 심리적 증상이 복합적으로 수반됩니다. 이러한 공격은 예상되거나, 상황에 따라 소인되거나, 예상치 못한 것일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은 고통스럽고 예상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의학적 및 심리적 지원을 찾는 것은 개인이 공황 장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는 갑작스러운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는 불안 장애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환자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