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의 7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증상과 효과적인 5가지 치료법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건강한 소식을 전하는 정감독입니다. 이번에는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보관되는 장기인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하며,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동안 한 번씩 겪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원인

주요 원인은 대장균으로 인한 감염입니다. 또한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까지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짧고 항문과 세균이 자라기 좋은 질 입구가 요도와 가까워 세균이 쉽게 방광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방광염 1

3. 증상

방광염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배뇨 중 통증과 작열감
  • 갑작스러운 요의
  • 소변의 양은 적으나 자주 요를 느끼는 경우
  • 하복부의 통증
  • 혈액이 섞인 소변
  • 탁한 소변 색
  •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방광염 2

4. 진단

급성 방광염은 임상 증상과 소변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소변을 채취하여 배양 검사와 감수성 검사를 시행하며, 처음 나오는 소변을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채취합니다. 질 분비물 검사를 통해 여성의 질염과 감별해야 합니다. 또한 신우신염과 구별되는 고열, 구역, 구토 및 옆구리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 3

5. 치료

치료에는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단기 요법이 권장되며, 남성과 젊은 여성에게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합니다.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 항생제를 저용량으로 3개월에서 6개월간 사용하거나 방광 면역 증강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광 자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온수 좌욕이나 항콜린제 및 진정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경과/합병증

대부분의 방광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항생제 치료 시작 후 72시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균이 상부 요로로 올라가 신장에 영향을 미쳐 신우신염이나 신장 농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염이 혈액으로 퍼지는 경우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급성 방광염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방광의 세균 감염입니다. 대장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가 감염을 일으킵니다. 이로 인해 배뇨 중 통증과 작열감, 강한 요의 느낌, 소변 양의 감소와 자주 볼 때의 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단은 증상과 소변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항생제 치료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신우신염이나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성생활과 관련된 주의와 올바른 위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뒷물을 자주하지 않고 앞에서 뒤로 닦는 방식을 유지하고, 적절한 수분 섭취와 옷차림을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항생제 치료 이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적인 접근과 개인의 상황에 맞는 예방법을 통해 방광염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8. ‘방광통증증후군’ 주요 증상과 생활 속 관리법

방광은 근육으로 된 주머니 모양의 기관으로,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합니다. 소변 저장 용량은 약 600㎖이며, 소변량에 따라 풍선처럼 부풀었다가 줄어듭니다. 방광염은 질이나 항문 주위 세균이 방광으로 침투하거나 원인이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세균성 방광염, 만성 방광염, 그리고 방광통증증후군(간질성 방광염)으로 분류됩니다. 방광염은 소변을 제대로 볼 수 없고, 볼 때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때로는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성들에게 방광염이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요도 길이가 짧고 세균 침투가 쉬운 것, 요도와 항문의 거리가 가까운 것, 장내 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증식할 수 있는 것 등이 있습니다. 방광통증증후군은 원인이 불명확한 방광 질환으로, 빈뇨나 절박뇨와 함께 지속적인 방광 관련 통증, 압박감, 불편감을 유발합니다. 방광통증증후군의 주요 증상에는 아랫배, 골반, 허리에 압박감과 통증이 있으며, 소변을 볼 때나 보고난 후에는 통증이 없습니다.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생리주기 등은 방광통증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적절한 생활습관 조절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에는 스트레스 관리, 식사습관 조절, 옷과 위생용품 선택, 대장 건강관리, 그리고 균형있는 수분 섭취법 등이 포함됩니다.

방광염 4

9. 주의사항

여성의 방광염은 성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행위로 인해 균이 요도 입구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성관계 후에는 소변을 보아서 방광을 비워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광염을 유발하는 잦은 뒷물이 있는데, 이는 질 내 산성도를 떨어뜨려 정상 세균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물 섭취와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