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경리업무의 필수 노하우, 주의사항 5가지

안녕하세요, 정감독입니다. 오늘은 “법인 경리업무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리업무는 회사의 재무 거래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신중하고 정확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함께 주목해야 할 주요 주의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 경리업무

법인의 인격과 대표이사의 역할

법인은 법적으로 독립된 인격체로써 사람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법인의 돈과 자산을 관리합니다. 경리업무에서 주의해야 할 첫 번째 사항은 대표이사의 역할입니다. 법인은 사람이 아니지만, 법률상 법인에게 사람과 같은 인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법인의 사장은 법인 자체이며, 대표이사는 법인을 대신하여 회사 운영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이사는 회사의 결정과 운영을 책임지며, 법인의 재무 거래에 대한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법인과 임직원의 자금 분리

법인 경리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법인과 임직원의 자금을 철저히 분리하는 것입니다. 법인의 자금은 법인명의의 계좌에서 관리되어야 하며, 법인의 자금을 대표이사 개인 계좌에 혼합하여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 경우 자금의 출처가 불분명해지며 매출누락이나 가지급금이 생길수 있습니다. 분리 함으로써 법인과 대표이사의 자금 분리가 확실해지며, 법인의 경리 처리가 투명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증빙의 중요성

법인 경리업무에서 적절한 증빙은 매우 중요합니다. 법인의 재무 거래와 관련된 모든 입출금 내역은 명확한 증빙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법인통장의 입출금 내역은 증빙으로 소명 가능해야 하며, 임의로 사라지는 자금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이사나 임직원이 법인 자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거나 임의로 처리하는 것은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며, 세무 조사 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법인 경리업무와 세법

법인 경리업무와 세법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대표이사가 법인 경리에 대한 대가를 받을 경우, 이는 근로소득으로 간주되어 세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임직원에게 지급하는 상여금이나 가지급금도 세금 부과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법인 경리업무를 처리할 때는 세법을 준수하여 적절한 세금 처리를 해야 합니다

부동산 및 주식 거래의 주의사항

법인이 부동산이나 주식 거래를 할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주식을 양도할 때에는 세금 및 제도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주식을 양도할 경우에는 과점주주로 인한 지방세 중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법인이 부동산을 소유할 경우, 사용 용도에 따라 세금이나 제도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법인 경리업무와 기간 준수

법인 경리업무에서 기간을 준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각종 신고나 신청서의 제출 기한을 놓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사나 임원 변경 등에 대한 기한 역시 잘 지켜야 합니다. 기한을 놓치면 법인의 재무 거래나 세금 처리에 부정확성이 생길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가 분기별로 1억 5천 원 이상인 경우,

부가세 신고는 1월 25일, 4월 25일, 7월 25일, 10월 25일에 이루어집니다.

원천세 신고는 매월 1일 또는 7일에 신고할 수 있으며, 반기별로 신고하려면 먼저 신청해야 합니다.

간이지급조서 신고는 사업소득의 경우 매월, 일용직신고의 경우 매월, 근로간이지급조서의 경우 1월 31일과 7월 31일에 이루어집니다. 연말정산을 위한 총 지급조서는 기본적으로 2월 28일까지 제출되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법인세 신고는 3월 31일이며, 법인지방세 신고는 4월 30일에 이루어집니다.

법인세의 경우 납부액이 100만 원을 넘어서고 그반이 50만 원을 넘을 경우 중간예납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자금부담을 분산하고 균형적인 세수 확보를 위해, 전년도 법인세의 절반을 중간에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상반기 영업실적을 중간결산하여 납부할 수 있으며,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8월 31일까지 신고와 납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납부할 세액이 1천만원을 초과할 경우, 1개월(중소기업은 2개월) 이내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 중간예납신고는 8.31까지로 얼마 안남았으므로 잊지 말고 신고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법인 경리업무와 규정 준수

법인 경리업무에서는 각종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대표이사나 임직원에 대한 급여, 상여금, 퇴직금 등은 법인 규정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복리후생비 지급 규정이나 성과배분 상여금 약정 등도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법인 경리업무에서 규정을 어길 경우, 회사의 금전 거래 및 세금 처리에 부정확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오늘은 “법인 경리업무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의 재무 거래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은 법인 경리업무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회사의 건전한 재무 거래를 보장해야 합니다. 정확한 증빙과 세법 준수, 기간 및 규정 준수는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주요한 사항입니다. 앞으로도 항상 주의 깊게 관리하여 법인 경리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해 나가길 바랍니다.

함께보면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