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 단순 콧물에서 시작된다? 증상부터 진단까지 360도 분석

안녕하세요, 건강한 소식을 전하는 정감독입니다. 이번에는 부비동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비동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됩니다. 이 글에서는 부비동염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경과/합병증, 만성 부비동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정의

부비동은 얼굴의 뼛속에 있는 빈 공간으로, 코 옆에 있는 동굴들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부비동은 머리 뼛속에 있는 뇌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염은 부비동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하며, 흔히 ‘축농증’이라고도 불립니다.

2. 원인

부비동은 숨 쉬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은 작은 구멍을 통해 콧속과 연결되어 콧속이 환기되고 부비동 내의 분비물이 자연스럽게 배출됩니다. 하지만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면 콧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부비동의 염증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증상

급성 부비동염의 증상으로는 권태감, 두통, 미열, 코 막힘, 콧물, 안면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만성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질환이 더 진행되면 후각 감퇴, 두통, 집중력 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감기와 유사한 증상에 더해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진단

부비동염(sinusitis)은 부비동이라고 알려진 얼굴의 빈 공간 중 일부가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편도염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진단은 주로 증상, 체질적 검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이미지 진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 증상: 일반적으로 증상은 콧물, 코 막힘, 얼굴이나 이마에서 통증이나 압박감, 두통, 기침, 이가 붓는 느낌, 나쁜 입냄새,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1주 이상 지속되면, 의사는 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체질적 검사: 의사는 종종 환자의 코를 직접 살펴보거나, 혹은 코 안을 살펴보는 코경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부비동의 염증이나 다른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영상 진단: 증상이 심각하거나, 일반적인 치료로 개선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이나 자기 공명 영상(MRI) 같은 영상 진단을 통해 부비동 내부의 문제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치료

치료는 원인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에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 방법을 나열하였습니다.

  1. 자가 관리: 가벼운 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통해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한 수건을 얼굴에 올려 놓거나 따뜻한 샤워를 하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약물 치료:
  •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비강 스프레이: 비강 스프레이는 코의 붓기를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항생제: 만약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 경우, 의사는 항생제 처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부비동염이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 항히스타민제, 해열 진통제, 코 내 이물질 제거제: 이들은 모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수술: 만약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약물 치료로 개선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부비동을 확장하거나, 부비동의 문제를 일으키는 폴립이나 다른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6. 경과/합병증

합병증으로는 기관지염, 천식, 안면부 봉와직염, 안와 내 합병증, 두개 내 합병증, 골수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때 치료되지 않으면 다른 질환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만성 부비동염

만성 부비동염은 지속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급성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과적 치료와 수술 치료가 혼합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8. 주의사항

  1. 포옹보호: 감기나 독감 등의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것은 부비동염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손을 씻고, 감염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며, 필요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건강한 생활 습관: 흡연은 부비동과 상기도의 건강에 해로우므로, 흡연을 피하거나 그만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균형 잡힌 식사도 중요합니다.
  3. 습기 유지: 건조한 환경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실내 공기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4. 정기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전반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치료 지시사항 준수: 이미 진단받은 경우, 의사의 지시사항을 정확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생제를 처방받은 경우, 약을 모두 끝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증상 모니터링: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즉시 의료 기관에 연락해야 합니다. 특히 고열, 강한 두통, 혼동, 얼굴의 붓기나 통증, 시력 문제 등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