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지대 고독사 예방, 어떻게 가능? 17개 시도에서 진행될 신규 사업

고독사, 취약계층, 고립은둔청년—이런 단어들이 점점 더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명확해요. 사회 구조의 변화와 함께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2023년과 2024년에 예정된 다양한 정책과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각지대

먼저 “사각지대 고독사”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사각지대 고독사란 사회의 사각지대에 처한 이들이 고독하게 사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점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각지대 고독사를 예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한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 지역사회의 소통과 활동을 통해 고독한 이들과의 접점을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화나 온라인 상담 서비스: 고독감을 느끼는 이들이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원망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홈 방문 서비스: 고령자나 고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집을 방문하여 그들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4. 지역사회 활동 및 프로그램: 고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하여 그들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사각지대 고독사 예방: 지원 사업의 확대와 변화

9개 시도에서 17개 시도로 확대

2023년에는 9개 시도에서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2024년에는 이를 17개 시도로 확대하려는 계획이 있네요.

지원 방법의 다양화

지역공동체 공간을 조성하고, 개입거부 가구의 사회참여를 유도합니다. 또한, ICT 등을 활용한 안부 확인 방법도 도입되었습니다.

전국민 긴급돌봄서비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돌봄

취약계층에서 모든 국민으로 확대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졌었는데요, 이제는 돌빔이 필요한 모든 국민이 대상입니다.

본인 부담 차등화

소득에 따라 본인 부담이 차등화될 예정입니다. 즉, 더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할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청년과 고립은둔청년: 신규 도입된 지원 사업

가족돌봄청년: 자기돌봄비 지원

연 200만원의 자기돌봄비가 지원됩니다. 대상자 맞춤형 지원을 위해 자조모임도 운영되고, 학습/취업 애로 및 신체/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지원도 있을 예정입니다.

고립은둔청년: 유형별 맞춤형 사례관리

유형별로 맞춤형 사례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자기회복과 사회관계 등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과 사례관리의 확대

자립수당 인상

자립수당이 월 4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맞춤형 사례관리 확대

자립지원 전담인력과 맞춤형 사례관리가 확대되었습니다.

2023년과 2024년의 주요 과제와 계획을 살펴봤는데요,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과 정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함께보면좋은글

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양육공백 가정에 월 30만원 지원

저출산대책 2024년 부모급여 얼마나 올랐을까? 0세, 1세 급여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