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양육공백 가정에 월 30만원 지원

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 조건과 방법 서울형 아이돌봄비

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서울시에서는 손주 돌보는 가정을 위해 조부모 돌봄수당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형 아이돌봄비’ 내지는 ‘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맞벌이 가정이나 양육공백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월 3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조부모 돌봄수당의 신청 조건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서울형 조부모 돌봄수당 이란?

서울형 아이돌봄비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가정 등 양육공백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이 가정들은 부모가 직접 아이를 돌보기 어려운 상황이며, 조부모, 삼촌, 이모, 고모 등 친인척이나 민간 육아도우미의 돌봄지원을 받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서비스를 함께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로, 전국에서도 선보이는 전국 최초의 사업입니다.

서울형 조부모 돌봄수당 지원내용

조부모 돌봄수당은 영아 1명당 월 30만원을 지원하거나 30만원 상당의 민간돌봄업체 이용권을 지급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영아 1명 기준으로 월 40시간의 돌봄을 받을 경우 월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대 13개월까지 지원됩니다. 만약 영아가 2명일 경우 월 45만원을, 영아가 3명일 경우 월 6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 유형별 비교

서울시에서는 영아 1명 기준으로 월 40시간 이상 돌보아야 친인척형과 민간형 모두 돌봄수당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지원 유형 변경은 월 1회 가능합니다.

서울형 조부모 돌봄수당 지원대상

조부모 돌봄수당을 받기 위한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아의 월령이 24개월 이상부터 36개월 이하인 경우
  • 맞벌이 등 양육공백이 있는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 (3인 가구 기준 월 665만 3,000원) 가구
  • 맞벌이 가정의 경우 부부 합산소득의 25%를 경감해줌
  • 조력자(돌보는 사람)가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이며, 타시도에 거주하는 경우에도 가능함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방법

서울시에서는 조부모 돌봄수당을 신청하기 위해 아래의 단계를 따릅니다.

  1. 신청방법: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은 ‘서울 몽땅정보 만능키’ 누리집을 통해 영아의 부 또는 모(양육자)가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부터 시작)
  2. 자격 확인: 신청 완료 후 각 자치구에서 자격 확인을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하고 안내합니다.
  3. 돌봄활동 시작: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익월부터 돌봄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월에 신청한 경우, 중순에 대상자가 선정되며, 10월에 돌봄활동을 수행하고, 11월에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돌봄활동시간 인증

돌봄활동시간 인증은 QR코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아이를 맡길 때와 돌봄활동을 종료할 때 양육자의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생성하고, 조력자의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촬영하여 돌봄활동 시간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조력자가 타시도에 거주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경우에는 돌봄활동 사진을 업로드하여 확인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필요 제출서류

조부모 돌봄수당을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회보장급여(정부 아이돌봄 서비스) 결정 통지서(복지로에 출력 가능)
  • 가족관계증명서
  • 수급자 통장 사본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궁금중 5가지

Q1: 조부모 돌봄수당이란 무엇인가요?

A1: 조부모 돌봄수당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맞벌이 가정이나 양육공백이 있는 가정을 위해 조부모나 다른 친인척이 아이를 돌보는 경우 월 3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형 아이돌봄비’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2: 조부모 돌봄수당의 신청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2: 조부모 돌봄수당을 받기 위한 주요 신청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아의 월령이 24개월 이상부터 36개월 이하
  • 맞벌이 등 양육공백이 있는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
  • 조력자(돌보는 사람)가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 또는 민간 육아도우미
  •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가구

Q3: 어떤 경우에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3: 조부모 돌봄수당은 조부모나 다른 친인척이 아이를 돌보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맞벌이 가정이나 양육자의 부재로 아이 돌봄이 어려운 경우, 조부모나 다른 친인척이 돌봄을 도와주는 가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4: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4: 조부모 돌봄수당을 신청하려면 아래의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서울 몽땅정보 만능키’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
  2. 각 자치구에서 자격 확인 및 대상자 선정
  3. 선정된 대상자는 익월부터 돌봄활동 시작 후 월 3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Q5: 돌봄활동시간은 어떻게 인증하나요?

A5: 돌봄활동시간은 QR코드를 활용하여 인증합니다. 양육자가 아이를 맡길 때와 돌봄활동을 종료할 때 QR코드를 생성하고, 조력자가 이를 촬영하여 시간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조력자가 타시도에 거주하면서 돌보는 경우에는 돌봄활동 사진을 업로드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의 조부모 돌봄수당 프로그램은 조부모가 아이를 봐주는 현실을 반영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가구의 소득을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선정하며 재산을 고려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급여, 아동수당, 가정양육수당, 표준보육료 지원 등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점도 유의할 만합니다. 이러한 조부모 돌봄수당은 다가오는 9월에 신청 가능하며, 서울에 거주하는 양육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보면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