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규명 상세한 분석 2023최신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규명 상세한 분석 2023최신

양성 전립선 비대증 단면 그림
양성 전립선 비대증

1. 정의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의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로, 정자와 섞여 정액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위치하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사춘기 때 균등하게 팽창하며 나이가 들면서 요도 옆의 이행대 부위가 비대해집니다. 이로 인해 방광에서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수 있고, 소변의 흐름이 감소하거나 막힐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원인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 노화 등이 양성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에 의존하는 기관이므로, 남성 호르몬의 생성이 감소하면 전립선이 위축될 수 있습니다.

3. 증상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뇨 시작이 어려움
  • 소변 줄기의 약화
  • 소변을 오랫동안 보게 되는 경우
  • 소변을 다 보고도 개운치 않은 잔뇨감
  • 빈뇨
  • 야간뇨
  • 절박뇨

지속적으로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는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에 남아 있는 소변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요로 감염이 생길 수 있으며, 소변 찌꺼기로 인해 방광 결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의 혈관이 확장되거나 찢어져 혈뇨가 발생할 수 있고, 방광이 지속적으로 팽창하면 방광 내 압력이 증가하여 양측 수신증이 생기거나 소변이 신장 쪽으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장기화되면 신장 기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진단

양성 전립선 비대증을 진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가 실시됩니다:

  • 비뇨기 증상의 중등도를 평가하기 위한 문진과 설문지 검사
  • 직장 수지 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크기, 모양, 경도 확인
  • 소변 검사를 통해 혈액 및 감염 여부 확인
  •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방광 내 소변량 측정
  • 역행성 요도 조영술이나 방광 내시경을 고려하여 방광 내부 확인 및 요도 협착 여부 확인
  • 요역동학 검사를 통해 방광의 신경과 배뇨근 기능 평가
양성 전립선 비대증
양성 전립선 비대증

5. 치료

양성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사용됩니다:

5.1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초기 치료로 시행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약물은 알파 차단제입니다. 알파 차단제는 전립선과 방광 경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원활한 배뇨를 돕습니다. 다만, 알파 차단제는 어지러움, 피로감, 저혈압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겐 억제제(5알파환원효소 억제제)를 투여하여 전립선 크기를 줄이고 소변의 흐름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약물은 개인에 따라 전립선 크기를 약 20%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2 수술 치료

약물 치료에 충분한 효과가 없거나 반복적인 요로 감염이나 방광 결석이 발생하는 경우 수술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환자의 전신 상태와 전립선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수술 방법은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입니다. 이 방법은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비대한 전립선을 절제하고 지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홀뮴레이저를 이용한 경요도 전립선 적출술(홀렙)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경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비대한 전립선을 도려내고 방광 안에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수술 방법에서 가장 흔한 부작용은 역행성 사정입니다. 이는 정액이 음경의 끝으로 나오는 대신 방광으로 흘러들어가 건조한 오르가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대부분은 완화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5.3 기타

수술로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의 경우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전립선 요도에 스텐트를 설치하거나 요도나 치골상부를 통한 유치도뇨관 설치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6. 경과/합병증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응급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니지만, 무시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양성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효과적인 배뇨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방광 기능이 저하되고 상부 요로 손상, 신장 기능 저하, 감염, 방광 결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주의사항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 감기약 복용이나 음주 시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요폐가 발생하면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반복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8. 전립선장애

전립선의 성장은 고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영향을 받습니다. 안드로겐이 감소하면 전립선이 퇴화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이전에 거세된 소년은 일반적으로 작고 기능 장애가 있는 전립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와 함께 평활근 위축, 섬유 흉터 조직, 콜라겐 섬유 및 림프 세포의 증가를 포함하여 전립선에서 변화가 발생합니다. 60세 이후에는 전립선이 커지고 대개 섬유 조직으로 대체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이지만 감염 및 혈관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대된 전립선은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 흐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염, 방광 결석, 방광 근육 비후, 심한 경우 신장 손상 및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흔하며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전립선에 직접적인 증상이 있는 암; 2) 전립선에 증상 없이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숨겨진 암; 3) 천천히 자라며 주로 사후에 발견되는 잠복암.

잠복기 암은 40세 이상 남성의 25%에서 흔합니다. 암성 전립선은 단단하고 덩어리지며 노란색 암세포가 있습니다. 그것은 하부 방광, 생식 기관, 골반 뼈, 림프절로 그리고 혈류를 통해 간, 폐 및 뼈로 퍼질 수 있습니다. 환자의 약 70%가 뼈 전이를 보입니다. 전립선 감염은 종종 대변 세균이나 임질과 같은 성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항생제는 치료에 사용됩니다.

결론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립선의 비정상적인 증가로 인해 배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만약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다면 수술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침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무시하지 않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