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원인과 증상 40대 이후 여성들을 위한 유방암 예방법

안녕하세요, 정감독입니다. 이번에는 유방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여성들 사이에서 오랜 기간 동안 가장 흔한 암 종류로 알려져 왔습니다. 이 글에서는 유방암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경과 및 합병증, 유방암 수술 후 유방재건술,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여성 암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의 발생이 꾸준히 증가하여 2001년에는 여성 암 중 가장 많은 암이 되었습니다. 유방암은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원인

유방암의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지방 및 고칼로리로 이루어진 서구화된 식습관과 이로 인한 비만, 늦은 결혼 및 출산율 저하, 수유 기피,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증가한다는 것이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유방암의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40대 이후의 여성
  •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인 경우
  • 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경우
  • 만삭 분만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경우
  • 첫 만삭 분만이 35세 이후인 경우
  •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 체중이 63kg 이상이거나 비만 지수가 25 이상인 여성

증상

유방암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유방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유방에 덩어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는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 피부가 움푹 들어가고,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나 열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염증성 유방암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 경우 질병의 경과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단

유방암은 자가 검진, 임상 진찰, 방사선 검사(유방 촬영술, 유방 초음파술 등), 생검 등을 통해 진단됩니다. 이러한 검사들을 통해 유방 병소의 위치, 크기, 악성 종양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유방암 환자의 가장 필수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종양의 상태에 따라 수술적인 방법으로 암 조직을 제거하고, 수술 부위의 국소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요법, 항호르몬 요법을 시행합니다. 유방 전체 절제술을 받은 경우에는 유방 복원 수술도 함께 시행될 수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1. 수술로 인한 부작용: 수술 후 유방암 환자는 몇 가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겨드랑이 부위에 물이 고이는 장액종, 감각 신경 손상으로 인한 이상 감각, 림프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 부종은 수술로 인해 림프액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못하여 팔이 부어오르는 현상입니다. 최근에는 림프절 전이가 의심되지 않는 환자에게는 림프절 생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시 림프절 생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방사선 치료 부작용: 유방암 방사선 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부 자극, 유방 내 부종, 햇볕에 탄 효과 등입니다. 피부 반응은 일반적으로 6~12개월 후면 없어집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로도 림프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대개 치료 후 3~4주 후에 나타납니다.
  3. 항암 화학 요법의 부작용: 모든 종류의 항암 화학 요법은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구토, 구역, 전신 쇠약, 탈모, 백혈구 수치 저하, 조기 폐경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은 대부분 일시적이며 환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토를 완화하는 약제와 가발 등의 보조 수단이 개발되어 환자의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호르몬 치료의 부작용: 항호르몬 요법인 타모시펜(tamoxifen)을 사용하는 경우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안면 홍조와 같은 폐경 후 증상, 정맥혈전증, 자궁내막암 발생 증가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타모시펜은 반대편 유방암의 발생을 50%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보다 암의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훨씬 크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 폐경 이후 환자에게 사용되는 아로마타제 억제제는 골다공증과 관절통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로마타제 억제제는 폐경 이후에도 소량의 여성 호르몬 생성을 억제하여 골다공증이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로마타제 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정기적인 골다공증 검사와 칼슘 제제 복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주사 치료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유방재건술

유방암 수술 후 유방재건술은 수술로 제거된 유방을 복원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이 절차는 환자의 외모와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방재건술에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으며, 이는 환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방재건술 방법은 유방 재건용 프로시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유방을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자체 조직 이식이나 복합 재건술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유방재건술은 수술 후에도 주기적인 관리와 추적이 필요하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유방암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유방암 예방법은 완전히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비만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 올바른 생활습관이 유방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