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만명 조기노령연금 신청, 수령액 감소의 이유와 장단점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를 전하는 정감독입니다. 이번에는 조기노령연금 신청과 노령연금 연기에 대해 알아보고, 어느 것이 개인에게 더 유리한 선택일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금이란 우리의 노후를 위한 중요한 경제적 보장 수단입니다. 그럼 함께 시작해보겠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

조기 수령자가 80만명을 돌파하며, 수령액 감소에 따른 손해를 감수하고 연금을 앞당겨 받는 추세가 나타났습니다. 2023년 4월 기준으로 공단에 따르면 조기 수령자는 80만 4,413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말인 75만 5,302명보다 4만 5,111명 늘어난 수치입니다. 또한 올해 1월부터 3월까지도 계속해서 수량이 늘어났습니다.

현행 국민연금법에 따르면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고 55세 이상인 사람은 소득이 없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수급 개시 연령보다 최대 5년을 앞당겨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년 빠르게 받게 될 경우 연금액이 6% 줄어들며, 5년을 빠르게 받는 경우 최대 30%의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2023년 4월 기준 조기 연금 수급자의 월 평균 수급금액은 65만 4,963원입니다. 이는 가입 기간이 20년 이상인 완전노령연금 월 평균 수급금액인 103만 5,525원의 약 63.25%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조기 수령자가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로 2023년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62세에서 63세로 늦춰진 점이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 연령은 2013년부터 5년마다 1세씩 상향조정되어 2034년 이후에는 65세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연금 수급 시기가 올해 1년 뒤로 밀려나면서 노령연금을 기다리기 어려운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연금종류 및 뜻 :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국민연금

한국의 공공연금 제도로, 근로자와 사업자가 각각 월 급여의 일부를 납부하여 노후에 연금을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근로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며, 국민연금을 통해 경제적인 안정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기업에서 근로자의 노후를 위해 제공하는 제도로, 근로자의 근속기간과 기여액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연금을 제공합니다. 기업마다 조건과 혜택이 다를 수 있으며, 퇴직 시에 일시금 혹은 연금으로 지급됩니다.

개인연금

개인연금은 개인이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준비하는 연금으로,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 외에 추가적인 경제적 보장을 위한 수단입니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 가입 시기와 금액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기 수령에 관한 주제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노후에 대비하여 연금을 받을 때 언제가 가장 유리한지 고민하실 것입니다. 금액이 적더라도 빨리 받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조금 더 기다려서 노령연금을 받는 것이 나을까요? 이런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조기노령연금과 노령연금의 차이점

조기노령연금과 노령연금은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걸까요?

조기노령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며 55세 이상인 사람이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수급 개시 연령보다 최대 5년을 앞당겨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렇지만 조기에 연금을 받을 경우 연금액이 6%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빠르게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신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선택입니다.

노령연금

가입기간과 상관없이 60세 이상이 되는 경우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금액이 감소하지 않으며,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최근에는 연령 상향 조정으로 인해 63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자 증가의 이유

왜 요즘에는 조기노령연금을 선택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걸까요?

신청자가 증가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의 연기입니다. 최근에는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62세에서 63세로 늦추어졌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1년 더 기다려야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그 사이에 노후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과 노령연금 연기, 어느 것이 더 유리할까요?

조기노령연금 신청과 노령연금 연기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가지 선택에는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

일정 연령 이전에 미리 받는 선택입니다. 이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급한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건강이 좋을 때 노후를 준비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소득에 따른 건강보험료 부담이 감소합니다.

단점:

  • 조기 신청으로 연금액이 감소하게 되어 노후 생활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 미래를 대비한 긴 시간 동안 연금을 더 적게 받아야 합니다.
  •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할 경우 연금액이 더 감소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노령연금 연기

노령연금 연기는 연금 수령을 최대 5년까지 연기하는 선택입니다. 이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기할수록 연금액이 증가합니다.
  • 노후까지의 경제적 보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조기노령연금 신청시 발생하는 감액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연기 기간 동안 추가적인 경제적 준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연기 동안 생존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 수령 시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과 노령연금 연기는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선택해야 할 중요한 결정입니다. 두 선택지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자신의 경제 상황, 건강 상태, 미래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조기 노령연금 신청은 급한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지만 노후 생활의 안정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노령연금 연기는 미래를 대비한 안정적인 연금을 얻을 수 있지만 추가적인 준비와 생존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더 나은 선택을 위해서는 본인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과 노령연금 연기 중 어느 것이 개인에게 더 적합한지를 고려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정감독이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보면좋은글

3층연금의 힘 공개 국가, 기업 및 개인연금 탐색하고 풍요로운 노후 보장

2023년 세법개정안 소개 소득공제 확대부터 자녀장려금 변화까지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혜택과 자격 조건 모두 알아보기! 2023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