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면세한도 상향! 800달러로 즐기는 술·담배·향수 구매 비법

해외여행 면세 쇼핑 필수 정보 술 2병

구매시 세금 계산 방법 공개!

면세한도

안녕하세요! 해외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면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해외여행 면세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세금 계산과 관세 환급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여행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리겠습니다. 함께 면세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여 즐거운 여행을 즐겨보세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해외여행 면세한도 소개

한국인 해외여행자들에게 중요한 정보에 대해 알아봅시다. 기본적인 면세 한도는 1인당 800달러로, 이 금액을 초과하는 물품을 반입하면 세관에 신고하고 관세와 부가가치세를 내야 합니다.

작년 9월부터 1인당 면세 한도가 600달러에서 800달러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더불어 내국인의 면세점 구매 한도(5000달러)도 완전히 폐지되었습니다. 이제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면세 한도에 대해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술, 담배, 향수는 별도 계산

술의 면세 한도

해외여행객들이 인기 있는 아이템 중 하나인 술은 면세 한도가 적용되는 대상입니다. 2014년부터 2021년 9월까지는 1인당 1병(1L)의 술을 면세로 구매할 수 있었으며, 이때의 가격은 400달러 이하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9월 이후부터 면세 한도가 확대되어 1인당 2병(2L)의 술을 면세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면세한도 적용 금액도 400달러 이하로 상향 조정되어 술을 두 병까지 구매하더라도 세금을 부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담배의 면세 한도

담배 역시 면세 한도가 적용되는 대상 중 하나입니다. 한국 해외여행객들은 1인당 200개비(10갑)의 담배를 면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세 범위 내에서 담배를 구매하는 경우 별도의 세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자담배의 면세 한도

전자담배의 경우 니코틴 용액의 양을 기준으로 면세 여부가 결정됩니다. 1인당 니코틴 용액이 20mL 이하인 경우에는 면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담배를 구매하는 경우 니코틴 용액의 양을 확인하여 면세 범위 내에서 구매하시면 세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향수의 면세 한도

향수 역시 면세 적용 대상 중 하나로, 1인당 60mL 이하의 향수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세금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면세 한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향수를 구매하시면 추가적인 비용 없이 즐겁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금액 초과 시 자진신고와 세금 감면

만약 면세 한도를 초과하여 술, 담배, 향수 등을 구매했다면 세관에 자진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초과한 금액에 대해 관세의 30%를 최대 20만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자진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기존 15만원 한도에서 20만원으로 기준을 완화하였으니, 면세 한도를 넘어선 구매액이 있는 경우 꼭 세관에 자진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자진 신고를 통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으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으며, 더욱 즐거운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FTA 체결 국가에서 쇼핑하여 관세 환급 받는 방법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국가에서 쇼핑하여 관세 환급을 받는 방법에 대해 한국에서 환급받는 방법을 순서대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FTA 체결 국가에서 쇼핑하기: 먼저, 관세 환급을 받으려면 한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쇼핑을 해야 합니다. FTA 체결 국가에서 구매한 물건이 한국으로 직접 수입되어야 환급 대상이 됩니다.
  2. 원산지 증명서 및 영수증 보관: 구매한 물품들의 원산지 증명서와 영수증을 꼭 보관하세요. 관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가 필수적이며, 영수증 역시 환급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3. 세관 신고 시 참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날 세관 신고를 할 때, 구매한 물품들과 함께 원산지 증명서와 영수증을 세관에 제출하세요. 세관 신고 시에는 환급을 받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4. 관세 환급 신청 절차: 세관 신고 후에는 관세 환급을 받기 위해 관세청에서 별도의 신청 절차를 따르셔야 합니다.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들을 첨부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5. 관세 환급 확인: 관세청에서 신청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관세 환급이 진행됩니다. 관세 환급 신청이 승인되면 지정된 계좌로 금액이 입금됩니다.

관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와 영수증의 중요성이 크므로 구매 시에는 꼭 보관하시고, 관세 환급 신청 절차를 정확히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FTA 체결 국가에서 쇼핑하여 한국에서 관세 환급을 받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예시를 통한 술 구매에 대한 세금 계산 방법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술 구매에 대해 예시를 통해 세금 계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2L짜리 술(250달러)을 두 병 구매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일단 각 병은 1L이므로 개별적으로는 면세 한도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 병을 합산하면 총 4L이 되며 가격은 500달러입니다. 이 경우 면세 한도인 2L과 400달러를 초과하여 세금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면세 범위 내의 한 병(2L·400달러 이하)은 세금을 부담하지 않고, 나머지 한 병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해외여행 면세한도 정리 및 의견

이제 해외여행 면세한도에 대한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한국인 여행객들에게는 중요한 정보인 면세 한도와 세금 계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날 때는 면세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진 신고를 통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FTA 체결 국가에서 쇼핑하여 관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면 더욱 경제적이고 즐거운 여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여행에서 면세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