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주요 사실 2023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주요 사실 2023

 

저근막염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두꺼운 섬유질 띠에 염증이 생겨 발뒤꿈치에 불편함이 생기는 질환이다. 그것은 발뒤꿈치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이며, 장시간 서 있거나 격렬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거나 비만 또는 평발과 같은 상태로 고통받는 개인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원인과 증상부터 진단 및 치료 옵션에 이르기까지 이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정의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불편함은 종골(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가락 밑으로 가지를 뻗는 두꺼운 섬유 밴드인 족저근막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체중 부하 활동 중에 지지를 제공합니다.

 

2.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 이해하기

족저근막염 발병에 기여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또는 에어로빅과 같이 발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또한 중년의 개인에게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체중이 더 높아 발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는 경우에 특히 그렇습니다. 다른 잠재적인 원인으로는 부적절한 신발, 하이힐 착용, 상당한 높이에서 뛰어내리거나 떨어지는 외상 등이 있습니다.
갑자기 운동 강도를 높이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및 관절염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족저근막염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알아보기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 증상의 시작을 점진적으로 보고합니다.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아침에 일어나 처음 몇 걸음 동안 심한 통증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족저근막이 하룻밤 사이에 수축된 상태로 인해 발생하며, 움직이기 시작하면 갑자기 늘어납니다.
상태가 악화됨에 따라 환자는 장시간 걷거나 운동하면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에 극도의 압통이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아킬레스건의 단축과 관련이 있습니다.

4. 진단

족저근막염 진단하기

족저근막염 진단은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와 환자의 임상 증상 고려를 포함합니다. 이 상태는 발뒤꿈치 지방층 위축, 활액낭염 또는 종골 스트레스 골절과 같은 다른 발 문제와 구별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임상 프리젠테이션이 종종 진단을 위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값비싼 진단 방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5.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 옵션 탐색

족저근막염 환자의 90% 이상이 보존적 치료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수술적 개입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족저근막염 보조기를 사용하면 근막이 밤새도록 늘어나 아침의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하고 일주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며 환자는 2~3개월에 걸쳐 지속적으로 착용하면 완전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급성기 환자의 경우 족저근막 테이핑 요법과 실리콘 힐컵을 병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위한 스트레칭 운동을 병행하거나 마사지 및 대조 목욕과 같은 물리 요법을 통합하면 효과가 증폭됩니다.

올바른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족저근막염 관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너무 꽉 끼거나 밑창이 딱딱한 신발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대신 잘 맞는 부드럽고 밑창이 약간 높은 굽의 신발을 선택하십시오. 발이 오목한지 평평한지에 따라 발 전문의의 추가 처방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치료가 효과가 없는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주사는 발뒤꿈치 지방층의 위축과 근막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환자의 일상 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수술적 개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및 장기간 서 있는 기간 최소화와 같은 생활 방식 수정은 치료 계획의 필수 요소입니다. 운동선수는 달리기 거리를 줄이거나 자전거 타기나 수영과 같은 다른 훈련 방법으로 전환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진행 상황/합병증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잠재적 합병증 이해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족저근막염 환자는 증상 완화와 궁극적인 회복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잠재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염증은 발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성 발뒤꿈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뒤꿈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걷는 패턴을 변경하면 무릎, 엉덩이 또는 등에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족저근막염 통증 개선을 위한 5가지 스트레칭

통증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 운동 통합

특정 스트레칭 운동에 참여하면 족저근막염 증상을 관리하고 회복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발바닥 근막의 긴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는 종아리 스트레칭, 발바닥 근막 스트레칭, 수건 스트레칭,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및 발 굴곡이 포함됩니다. 가급적이면 물리 치료사의 지도 하에 이러한 운동을 정기적으로 실행하면 족저근막염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8. 부작용 없이 근골격계 통증 개선 ‘근골격 회복 주사’

근골격 회복 주사의 이점 탐색

재생주사라고도 불리는 근골격 회복 주사는 근골격계 통증 관리를 위한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사는 환자의 혈소판 또는 줄기 세포를 사용하여 손상된 힘줄, 인대, 근육 및 관절의 치유를 촉진합니다. 비교적 새로운 치료법이지만 기존의 다른 치료법과 관련된 전형적인 부작용 없이 근골격계 통증 완화에 유망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9. 근골격계 통증 비수술적 치료 ‘체외충격파치료(ESWT)’

체외충격파치료(ESWT)의 이해

체외 충격파 치료(ESWT)는 근골격계 통증 관리를 위한 또 다른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이 요법은 충격파를 사용하여 손상된 근골격 조직의 치유를 자극합니다. ESWT는 족저근막염을 포함한 다양한 상태를 치료하는 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통증 완화 및 회복 촉진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줍니다.

결론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와 발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일반적으로 보존적 치료, 생활 방식 수정 및 물리 요법을 조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태를 이해하고 증상을 인식하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면 효과적인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골격 회복 주사 및 ESWT와 같은 새로운 치료법도 비수술적 통증 관리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youngwo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