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10가지 일반적인 증상 귀하 또는 귀하의 자녀가 위험에 처해 있습니까?

ADHD의 10가지 일반적인 증상 귀하 또는 귀하의 자녀가 위험에 처해 있습니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로 아동기에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인 주의력 부족, 산만한 행동, 과도한 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방치되면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의 ADHD 유병률은 약 38%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아의 유병률은 여아의 약 46배 정도 더 높습니다. 국내에서도 초등학생의 약 5%가 ADHD 증상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ADHD가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경우도 30%~70%에 이를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원인

ADHD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등 주의 집중 능력을 조절하는 물질의 불균형
주의 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구조 및 기능 변화
뇌 손상, 후천적 질병, 미숙아 등의 요인

3. 증상

주의력 결핍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여 다른 생각에 쉽게 멍해지는 것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담아듣지 않음
공부나 놀이 중 주의력이 쉽게 분산됨
꼼꼼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가 자주 발생함
주어진 지시를 따르지 못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완료하지 못함
일상적인 일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지 못함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약속 등을 잘 잊어버림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찮은 일에 대한 정신적 노력을 피하려 함
계속해서 움직이고 자리에 가만히 앉지 못함
손발을 꼼지락대며 만지작거림
지나치게 말이 많고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
순서를 지키는 것이 어려움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함
조용히 놀지 못하고 참기가 어려움

 

ADHD
ADHD

4. 진단

ADHD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부모 및 선생님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아동의 주의 집중력과 행동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능 검사와 주의력 검사는 정확한 진단을 도와줄 수 있는 보조 도구입니다. 또한, ADHD와 함께 우울증, 불안 증상, 조울증, 학습 장애 등 다른 문제가 공존할 수 있으므로 이들과의 감별 진단과 공존 여부를 평가해야 합니다.

5. 치료

ADHD의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이 사용됩니다:

약물 치료: ADHD의 약물 치료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받는 환자의 80% 정도가 호전되는 결과를 보입니다. 약을 복용하면 집중력, 기억력, 학습 능력이 개선되며, 산만함, 과잉 활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감소합니다. 약물 치료는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지만, 환아의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치료 외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부모 교육: 부모는 ADHD 환아를 돕기 위해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부모 교육은 환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지행동 치료: 인지행동 치료는 ADHD 환아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치료입니다. 이를 통해 환아는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됩니다.

학습 치료: ADHD 환아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학습 치료를 통해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환아가 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놀이 치료: 놀이 치료는 ADHD 환아의 사회적 기술, 자기 조절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놀이를 통해 환아는 적절한 상황에서의 행동과 대인 관계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그룹 치료: ADHD 환아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사회성 그룹 치료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룹 내에서 상호 작용하고 소통하면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6.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성인 ADHD 증상에는 집중력 장애, 과도한 집중, 혼란/건망증, 불안정/지속적인 활동, 충동성 및 감정 조절 어려움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적인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평가되어야 합니다.

7. 틱 장애

틱은 단순하거나 복잡할 수 있는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움직임 또는 소리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근육 그룹을 포함할 수 있으며 발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틱 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빈도가 변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피로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틱 장애는 일반적으로 7세 경에 최고조에 달하며 운동 틱이 먼저 나타나고 음성 틱이 나중에 발생합니다. 운동 및 음성 틱이 특징인 뚜렛 장애에는 엑소시즘 증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조 감각 충동은 종종 틱에 선행합니다.

8. 결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 부족, 산만한 행동, 과도한 활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는 장애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ADHD 환아는 자신의 증상을 관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모 교육, 인지행동 치료, 학습 치료, 놀이 치료, 사회성 그룹 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 방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성인기에서도 ADHD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9. 관련 영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이해하기